교수-학습 유형으로 가상교육 코스를 개발하고자 할 때 일반론적인 설계원리보다 실제적으로 그 유형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설계지침이나 전략이 제공된다면, 보다 효과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코스의 개발 및 성공적 운영이 가능해질 것이다.
Ⅱ. 가상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정
사이버 중독 등 일탈적 문화의 측면에서 이루어진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예를 들어, 인터넷 중독, 온라인 게임중독 등을 중심으로 청소년문화현상이 이야기되고 있다.
그러나 청소년 사이버문화는 단순히 일탈적 문화 측면에서만 다루어질 수 없는 중요한 내용들을 함축하고 있다. 그것은 가상 노마드
인터넷교육기관으로서의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유망사업정보(KBI)의 [우리나라 유망업종]메뉴의 12월7일자 '인터넷 이용자 교육사업'을 참조하기 바란다.
4. 전문가 의견
95년을 정리하며 각 컴퓨터출판사들은 "올해의 이슈는 인터넷이었다"라고 감히 말한다. 엄청나게 늘어난 웹서버 숫자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교육의 장에서 매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각종 매체를 교수-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실험이 진행되고 있고, 인터넷 매체의 힘에 의해 진정한 열린교육이 가능하리라는 기
교육내용도 학문적인 측면에만 집중되고 있을 뿐 실질적으로 사회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영역은 제대로 제공하지 못해왔다. 이렇듯 기존 대학들의 획일적, 일방적 교육방법과 운영체계로는 현 시대의 흐름에 맞는 전문화된 인재양성이 어렵다. 따라서 인터넷 등의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한 온라인대
온라인 성희롱이야말로 남성들이 자신들의 영역인 `기계의 공간`을 침입자, 즉 여성으로부터 지키려는 전략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물론 `온라인 성희롱`이 접속 자체를 못하게 하는 물리적인 장애는 아니지만, 소외당하고 모욕받은 경험은 당연히 나를 주저하게 한다. 인터넷에 `Babes on the Web`라는
대한 손쉬운 접근만이 아니라 빠른 정보의 유통 속도로 끊임없이 기존의 정보가 새로운 정보로 바뀌고 있는 상황에도 그 원인이 있다. 이러한 지식의 끊임없는 변화는 특히 사이버 공간을 통하여 역동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사이버 공간은 지식정보사회가 만들어낸 가상의 공간으로 시․공간의
과정과 고숙련·고기능을 요구하였고 이에 따른 교육·훈련의 확대는 한 직업내에서 직무의 질과 내용을 더욱 다양화시켜 직업의 분화를 가속화시켰다. 일부 직종에서는 종사자의 자격관리 필요성이 대두되어 공인된 자격증에 따른 직업의 분화도 발생하였다.최근 미국과 일본의 기업은 급변하는 환경
온라인기반시설을 잘 갖추고 있는 우리나라는 컨텐츠산업의 발전 속도가 빠를 있는 추세이다.그러나 우리나라 내 에서도 문화컨텐츠의 정확한 범위가 정해지지 않고 계속 변화하고 있는 상태이며 문화컨텐츠라는 것이, 문화컨텐츠 산업이라는 것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불분명한 상태이다.
그래
밑바탕이 되고,그 인식 과정을 통하여 새롭게 구성한다는 것이다.
인식론적 견해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하지만,교수설계라는 측면에서Duffy
와 Jonassen(1991)은 크게 두 유형으로 나누었다. 즉, 지식은 개인의 경험과는 무관
하게 객관적으로 존재한다는 합리론적 입장인 객관주의(objectivism)